소비자 물가 지수, CPI 뜻, 기저효과 3목록으로알아보기

소비자 물가 지수,CPI 뜻,간단히 어렵지 않게 알아보도록해요 소비자 물가지수(CPI – Consumer Price Index)소비자 물가변동을 측정하는 경제지표입니다.기저효과와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십니다

소비자 물가 지수(CPI 뜻)

소비자 물가 지수(CPI)는 경제 지표 중 하나로, 소비자 물가의 변동을 측정합니다. 이는 경제의 전반적인 물가 수준과 인플레이션을 평가하는 데 사용됩니다. 대한민국의 소비자 물가 지수는 통계청에서 산출·고시합니다. CPI는 소비자, 특히 가계가 매일 필요로 하는 상품의 가격과 요금을 나타냅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 음식, 의류, 술, 건강, 교통 및 통신과 같은 12개 범주에 걸쳐 460개 항목의 대표적인 선택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대표적인 품목들은 서민들이 흔히 사용하는 필수 소비재입니다.

소비자 물가 지수(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 가기)



CPI의 영향

CPI는 주식 시장이나 부동산 시장의 가격 상승이 포함되지 않는다는 점이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그 대신 일반 대중에게 필요한 필수 소비재에 중점을 둡니다. 우리나라 소비자 물가 지수의 기준연도는 현재 2015년이며, 지수값은 100으로 주어집니다. 5년마다 기준연도가 재설정되어 지수값이 100으로 재설정됩니다.

CPI 그래프를 살펴보면 COVID-19 발생 당시 인플레이션율이 상대적으로 낮았던 것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인플레이션율은 0~5% 범위 내에서 유지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물가 상승률이 0% 이하로 떨어지면 소비경기가 크게 위축되고 물가가 하락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전년도 같은 달을 나타내는 CPI 그래프의 세로축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연도별 월별 비교는 계절 및 휴일 영향을 고려하여 인플레이션율을 정확하게 평가합니다. 예를 들어, 12월에는 크리스마스 기간 동안의 소비 증가로 인해 가격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율을 전년 동기와 비교하면 이러한 계절적 변동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 지출이 다양한 경제 지표에 미치는 영향을 감안할 때, CPI를 측정할 때 계절성을 고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사한 소비 패턴을 포착하기 위해 주로 전년 동월과 전년 동분기를 비교합니다. 전반적으로 CPI는 최종 소비자의 실제 소비 행태를 반영하는 중요한 지표 역할을 하며, 실제 경제 성장률, 소비 현황 등 경제 상황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여 경기 과열 또는 위축 가능성을 예측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러므로 CPI는 경제 전반적인 흐름을 파악하는 데 매우 유용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기저효과

기저효과는 경제 관련 소식을 접하다 보면 종종 보게 되는 단어 중 하나가 ‘기저효과’입니다. 경제 지표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때, 대개 기저효과가 언급되곤 합니다. 하지만 이 용어를 처음 접하는 사람이라면, 그 의미가 무엇인지 쉽게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기저효과란 무엇일까요? 기저효과는, 경제 지표를 측정하는 기준 시점에 따라, 실제 상황보다 높거나 낮은 수치를 보이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다시 말해, 같은 지표를 측정하더라도 기준 시점을 다르게 설정하면, 그 결과가 달라지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국가의 경제 성장률을 측정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만약 2019년을 기준 시점으로 삼는다면, 그 국가의 성장률은 2%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2020년을 기준 시점으로 삼는다면, 성장률은 -3%가 될 수 있습니다. 이 차이가 바로 기저효과의 영향입니다.

이런 기저효과는 국가 경제 통계 뿐만 아니라 기업의 실적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기업의 매출이나 수익률은, 기준 시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기저효과를 이해하는 것은 경제 현상을 파악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에 게시됨

답글 남기기